2015년 6월 1일 월요일

Jenkin 설치 및 설정하기


1. Jenkins 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빌드, cron Job과 같은 반복 작업을 모니터 하기 위한 웹 어플리케이션.
(웹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SVN update, Maven 빌드, Tomcat deploy의 과정을 원하는 시간대에 주기적으로 실행 가능)

2. Jenkins 설치 전
다음 사항들이 완료 된 후에 Jenkins를 설치 및 설정 합니다.
- Tomcat Server 설치, Tomcat Manager 설정



3. Jenkins 설치
젠킨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 설치용)


- 다음 버튼만 열심히 눌러 설치를 완료한 후에, 설치 폴더로 가서
 jenkins.xml 파일을 열어 <arguments> 부분에서 젠킨스 실행 port 를 바꿔 줍니다.
 (기본 port가 8080이라서 Tomcat이랑 겹칩니다)

- 편집하고 저장한 후에 Jenkins 서비스를 재시작 해줍니다.

- 이제 웹브라우저를 통해 http://localhost:수정한포트번호/ 로 접속하면 젠킨스가 사용 가능합니다.

4. Jenkins 관리
- 모든 프로젝트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설정(JDK, Maven, Jenkins Plugin)을 관리합니다.

시스템 설정
- 설치 된 JDK 폴더를 JAVA_HOME에 입력합니다. Name은 마음대로 입력합니다.
 Maven은 설치가 되어있다면 폴더를 지정해주고, 아니라면 "Install automatically" 를 체크하고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 합니다.

- Jenkins URL 부분에 수정한 포트 번호를 넣어줍니다.

플러그인 관리
- 먼저 업데이트 가능한 플러그인 들을 업데이트 해줍니다.

- "설치 가능" 탭에서 "deploy plugin" 을 검색해서 "Deploy Plugin" 을  설치하여 줍니다.
 (Maven 빌드후에 톰캣 매니저를 통해 톰캣을 Redeploy 하는 젠킨스 플러그인 입니다)

- 설치가 끝나면 재시작을 체크하여 재시작 하도록 합니다. 너무 오래 반응이 없으면 F5!!

5. 새로운 Item
Maven Project
- 빌드할 프로젝트를 등록합니다. Maven project를 선택하고 이름을 입력합니다.

구성
- 먼저 빌드할 소스 코드 관리 방법을 설정합니다. Subversion을 선택하고 URL을 입력한 후에 Credentials Add를 클릭합니다.

- User name, Password를 입력합니다.

- Maven 빌드시에 사용할 pom.xml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이때 최상위 폴더는 젠킨스 설치 폴더/workspace 입니다.

- 마지막으로 빌드후에 Tomcat Manager를 통한 Deploy를 위해 war 파일의 위치와 Context path 그리고 Manager의 user name, password, Tomcat URL을 입력합니다.

※ Tomcat Manager 설정
- Tomcat 설치 폴더의 conf 폴더에서 tomcat-user.xml 파일을 열어,
 다음과 같이 role과 user를 추가합니다.

6. Build Now
-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Build Now 버튼을 클릭해서 빌드를 실행합니다.

- Console Output 버튼을 클릭해서 현재 빌드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구성에서 빌드 유발 중 "Build periodicallay"를 선택하여 자동 빌드를 할수 있습니다. (H 07 * * * => 매일 오전 7시)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