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22일 월요일

[W3C HTML5 KIG] 11월 3째주 Issue 사항들

1. 2010 11 15일 김도완님(Dowan Kim)
[HTML5적용에 따른 WAS 변경 사항]
 = HTML5에서 표준화 진행중인 항목 들 중에서 Apache Web Server의 확장 또는 수정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요?
 = 이원석님의 답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Apache의 경우는 파이썬 확장 모듈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jWebSocket 이라는 별도의 Web Socket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Web Server는 그대로 두고 jWebSocket 만 설치하면 됩니다.

=>차기회의 발표예정

[Server Sent Events 구조]
 = HTML5 Server Sent Events를 활용할 경우 Server에서 Push Initiation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 이원석님의 답변
일단 말씀하신데로 Server Sent Events Server에서 Push Initiation을 하는 구조가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주기적으로 메시지 요청을 하는 구조지요~
Server에서 Push Initiation이 가능한 방법은 Web Sockets 뿐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기회의 발표예정

2. 2010 11 16 Outsider
[Form method 사용 관련]
 = Form에서 PUT, DELETE를 왜 지원하지 않는가?
 = 윤석찬님 답변
원래 서버의 리소스를 변경하는 것은 이미 XMLHttprequest에서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설사 put, delete를 쓰더라도 get이상의 의미가 없어서 하위 호환성이 유지되므로 굳이
빼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HTML5 Spec Form submission 15번째에 Get Post를 사용하는 용법을 정확하게 
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GET POST IETF http한정 method와는 다릅니다.

이와 관련된 토론은 HTML5 Bug Tracker를 참고하세요.

=>차기회의 발표예정, 윤석찬님(미정)

[HTML Video의 표준 Video Codec 관련]
W3C WebM이라는 그럴듯한 Video Codec을 표준화로 명시하지 않은 것은
  - 아직까지도 Webkit HTML5를 주도하고 있는 Apple 입장에서 WebM을 받아들이지 않는 문제도 있겠고(애플과 구글간의 신경전), 
  - WebM 역시 H.264의 특허를 완전히 회피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으며(Google Android Dalvik VM Sun을 인수한 Oracle Java간 특허 문제도 유사), 
  - 결정적으로 Browser 업체들이 중심이 되어 WHATWG HTML5를 만들때 와는 달리 Royalty Free를 기본으로 하는 W3C 입장에서 이런 논란의 중심에 있는 것에 발이 묶여 시간이 지연되는 것을 원치 않아서 결국 특정 Video Codec을 표준에 명시하지 않는 방향으로 갔을 것 같습니다.


둘 다 그냥 제 추측일 뿐이니, 좀 더 정확한 상황을 아시는 분이 의견 주시면 좋겠네요. ^^

3. 2010 11 16일 이세연님(Sean Lee)
[Performance Certification]
HTML5를 모바일에 적용하게 될 경우에 호환성 이슈 및 일정 수준의 성능 보장 이슈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각 표준에 대한 Performance Certification 에 대한 SG 활동도 제안합니다.


=>차기회의 발표예정

4. 2010 11 17일 윤석찬님(Channy Yun)
[Web Crypto API]


5. 2010 11 17일 김민태님(Min Tae Kim)
[Canvas 태그 관련, Canvas SVG의 차이점]
Canvas 태그는 width 또는 height 가 설정되면 (값의 변경 유무와 상관없이) canvas 자체가 리셋됩니다
즉 그려진 이미지가 모두 지워지고 각종 style도 리셋됩니다
명시적인 API reset 을 구현하지 않고 이렇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그래서 제가 최초 제시한 의문의 핵심은 canvas 의 사이즈 설정 만으로 canvas 컨텍스트 전체가 초기화
되는 방식이 과도하게 랜더러를 호출하는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컨텍스트의 사이즈가 변해서 변경된 사이즈 만큼 전체를 다시 그리던 혹은 다시 그려져야하는 영역만큼을
체크해서 해당 부분만 다시그려서 성능을 올리든 그것은 개발자의 몫이어야할텐데 canvas 의 작동 방식
때문에 이런 선태사항이 강제사항으로 변한게 아닌가 싶어서 말입니다

=>차기회의 발표예정

6. 기타
 = 그룹내 소통 방법을 메일링만으로 해결 하느냐, 다른 도구(SNS 등등)를 이용 하느냐에 대한 의견

댓글 1개:

  1. 질문이 있습니다.
    Tomcat은 놔두고 별도의 jWebSocket 서버를 올릴수 있다는 것이죠??? jWebSocket 서버를 올리는 방법을 좀 알고 싶습니다. 서버 압축파일을 다운받고 압축해제를 한 후 Path를 잡아주고 압축파일에 있는 jWebSocketServer.bat파일을 실행시켰습니다. 여기까지 잘 된거같은데요...
    문제는 서버프로그램을 할 루트 경로가 어딘가 하는것입니다.
    어떻게 jWebSocket프로그램을 어느 경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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